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낡은 누비자켓으로 핫백 커버 만들기

반응형

 

 이 옷은 10여년 전, 인사동에서 사서 정말 즐겨 입었던 것이다.

한참 입기도 했지만, 그 사이 빨래하면서 물이 너무 빠져서 입기에는 초라해 보이는 상황이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천도 튼튼하고 누빔 바느질도 망가지지 않았다.

그렇다면, 뭔가 다른 걸 만들어 보자!

나는 이 누비자켓을 솔기대로 오렸다.

이걸로 핫백커버를 만들면 어떨까?

 마침, 핫백커버도 낡아서 조치가 필요한 터였다.

핫백커버를 벗겨서 두꺼운 종이에 대고 본을 그렸다. 

 그 본을 대고 천을 마름질한다.

 사진과 모양의 본을 두 장 준비한다.

 그걸 서로 맞대어 꿰매면 완성이다.

 누비천인 만큼 가장자리를 바느질 할 때는 바이어스로 감싸서 바느질하는 것이 단정하고 튼튼하다.

 핫백을 넣었다 뺏다 할 수 있도록 바닥에 지퍼를 단다.

먼저 시침핀으로 지퍼의 위치를 잘 고정시킨 뒤...

 손바느질로 꿰맨다.

박음질로 바느질해도 되지만, 홈질로 꿰매도 튼튼하게 고정시킬 수 있다.

 물을 부을 수 있는 주둥이에는 바이어스를 둘러서 마무리한다.

바이어스는 핫백커버와 어울릴 만한 색상의 천을 골랐다.

역시 손바느질로!

 짜잔~

완성되었다.

그럼, 핫백을 넣어볼까?

 핫백까지 넣으니, 완벽하게 틀이 잡혔다.

폭신폭신 퀼팅한 천이라 감촉도 좋고 예쁘기도 하다.

무엇보다 퀼팅하는 번거로움이 줄어서 금방 만들었다.

게다가 좋아하면서 입었던 옷을 재활용해서 더 기분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