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작아진 어린이옷으로 코튼백 만들기

반응형

조카들의 어렸을 때 옷을 가지고 코튼백을 만들어 보았다.

이 옷은 동생네 딸들이 물려가면서 입은 자켓스타일의 원피스이다.

너무 오래 입기도 했지만, 얼룩이 생겨서 기증도 할 수 없는 옷이다.

주머니가 너무 예쁘다.

나는 이 주머니들을 살려서 가방을 만들고 싶다.

얼룩이 진 부분을 제외하고 가방의 몸판을 두 장 재단을 했다.

몸판 두 장을 서로 맞대어 주머니 모양으로 바느질 해 준다.

옷의 크기상 허리에 달린 고리를 살려야만 했다.

이럴 경우, 만들기는 좀 복잡하지만, 장식스러운 멋이 있다.

남은 천을 이용해서 가방끈을 만든다.

가방끈을 완성된 몸판에 시침핀으로 고정시킨다.

가방끈의 간격은 12~13cm로 하는 것이 최고 맵시 있다.

이 남방도 조카들이 청소년일 때, 입었던 것이다.

실수로 먹물이 튀어, 입지 못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나는 먹물이 묻은 그대로 이 천을 이용할 생각이다.

먹물 얼룩에 그다지 거부감이 들지 않는다.

남방의 앞판과 뒷판을 이용해서 겉감과 똑같은 크기와 모양으로 잘라서 바느질한다.

이건 안감이 될 것이다.

하얀색 면가방과 안감으로 잘 어울릴 것 같다.

위 사진과 같이 안감을 뒤집은 상태로 쒸워서 표시한 부분을 바느질한다.

마지막으로 겉에서 상침질로 한번 더 꿰매서 안감과 겉감이 들뜨지 않도록 한다.

완성되었다.

똑딱이 단추가 튼튼하게 달린 주머니가 양옆에 있는 쓸모있는 가방이 되었다.

이 하얀색 가방은 내 맘에 든다.

이건 내가 써야겠다. 

안감까지 못입게 된 옷을 이용하니, 리폼 완전체가 되었다.ㅋㅋ

아이들의 옷은 디자인이 너무 귀여워서 생활소품으로 리폼을 하면, 항상 멋진 물건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