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낡은 에코백으로 다양한 생활소품 만들기

반응형

무민 이야기의 미이 캐릭터가 인쇄된 이 에코백은 잘 사용해온 에코백이다.

캠퍼스지로 된 가방은 튼튼해서 좀더 쓸 수도 있겠지만, 가방으로 들고 다니기에는 좀 후줄해졌다.

뒷면에도 귀여운 미이가 그려져 있다.

그런데 가방이 너무 낡았다.

나는 이 가방이 더 낡기 전에 리폼을 해서 더 잘 쓰고 싶었다.

가장 먼저, 솔기의 바느질을 뜯어준다.

가위로 자를 수도 있지만, 번거롭더라도 실따개로 솔기의 바느질을 뜯는 것이 최대한 천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

큰 그림이 그려진 면이다.

구석에 ㄱ자로 오려진 데는 다른 캠퍼스천을 대 주었다.

나는 보더를 연결해서 쿠션을 만들 생각이다.

같은 천의 느낌을 위해, 보더도 캠퍼스지를 선택했다. 

보더 바느질을 마친 모습!

위 사진은 지퍼를 단 쿠션의 뒷면이다.

이 둘을 서로 맞대어 사방을 꿰맨다.

이번에는 가장자리를 한번 더 꿰매서 마무리지을 생각이다.

바이어스를 두를 수도 있지만, 같은 재질의 캠퍼스지는 바이어스로는 너무 두껍고 얇은 천은 색깔과 재질을 어울리게 하기가 어려워 선택한 방법이다.

겉에서 가장자리를 반듯하게 시침핀으로 잘 고정시킨 뒤에 약 1.5cm 정도 안으로 들여서 빙둘러 바느질해준다.

쿠션을 만들 때, 바이어스를 두르지 않고 이 방법으로 마무리하는 것도 좋다.

쿠션이 조금 커 보이기도 하고 좀 더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다.

완성된 모습이다.

쿠션으로 변한 미이가 귀엽다.

새로운 기분으로 한참 더 쓸 수 있겠다.

뒷모습!

남은 조각들을 이용해서는 작은 미니 가방을 만들었다.

상대적으로 덜 낡은 가방의 뒷면과 가방 안에 달려 있던 주머니를 넓게 펴서 연결했다.

또 가방 입구를 빙둘러 덧대어진 천을 이용해서 손잡이를 만들었다.

산책할 때, 들고 다니기 좋은 아담한 사이즈의 가방이 되었다.

이 가방도 맘에 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