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미싱없이 원피스로 옆트임 앞치마 만들기

반응형

이 원피스는 면 소재이다.

이 원피스를 이용해서 앞치마를 꼭 만들고 싶었다.

특히, 이 옷으로는 옆트임된 앞치마를 만들어 볼 생각이다.

나는 옆트임 앞치마를 갖고 싶었지만, 일부러 천을 재단해서 만들고 싶지는 않았다.

이 원피스는 옆트임 앞치마로 리폼하는 데 적격으로 보인다.

또 재봉틀을 사용지 않고 손바느질로 작업을 할 것이다.

먼저, 실따개를 이용해서 양 옆 솔기를 뜯어준다.

그러고는 목둘레를 약 2cm 더 파준다.

파준 목둘레를 감침질로 꿰맨다.

원형으로 된 부분을 꿰맬 때는 시접을 얇게 주면, 울지 않게 바느질할 수 있다.

목둘레 바느질이 끝나면, 양 옆을 펼친 모양 그대로 감침질로 꿰맨다.

손바느질을 할 때는 시접을 접고 약 2~3개 시침핀으로 고정을 시킨 뒤에 꿰매면 수월하게 바느질할 수 있다.

이 부분도 감침질로 꿰맨다.

감침질한 겉면의 모습이다.

단정하고 깔금하게 바느질되었다.

가장자리를 바느질하는 과정에서 옆구리에 고정시킬 끈을 달아준다.

끈은 진동둘레가 끝나는 지점에 달면 맵시있는 모습이 된다.

솔기 사이에 끈을 넣고 튼튼하게 꿰맨다.

끈을 단 장면!

완성된 모습이다.

끈을 묶은 모습!

옆에서 보면 이런 모습이다.

원피스였을 때보다 훨씬 마음에 드는 앞치마가 되었다.

몇 개의 원피스를 이용해서 앞치마를 만들어본 결과, 뒤에서 끈을 묶는 원피스형 앞치마보다 옆트임 앞치마가 훨씬 맵시가 있고 입고 벗기도 편한 것 같다.

원피스를 이용해서 지금까지 만든 앞치마들 중 이것이 가장 맘에 든다.

앞치마로 변신한 이 원피스를 예전보다 훨씬 더 잘 입게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