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티셔츠 재활용, 퀼트 쿠션만들기

반응형

​이 티셔츠는 유니클로에서 산 하늘풀님의 것이다.

팀버튼 감독의 '플랑캔위니' 영화를 소재로 한 그림을 마음에 들어한 하늘풀님이 즐겁게 입던 것이다.

외출복으로는 너무 낡았지만, 아직 집에서 생활복으로 입기에는 적당하다.

그러나, 만약 이 티셔츠를 재활용하길 원한다면 이 정도에서 사용을 멈추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재활용하기에 너무 낡은 상태가 된다.

하늘풀님은 뭔가 다른 것을 만들보라며, 내게 셔츠를 주었다.

이런 크기라면 쿠션이 좋겠다.

​나는 쿠션을 제작하기 위해 셔츠의 그림만 정사각형으로 반듯하게 잘랐다.

그러고는 천을 좀더 튼튼하게 하기 위해 뒷면에 아사면을 댔다.

풀기가 있어서 다림질하면 천에 딱 달라붙는 아사면이 있다.

이런 아사면은 얇은 천이나 메리아스 직물로 뭔가 만들 때 유용하다. 

아사면을 붙인 뒤에는 스탠다드한 크기의 쿠션이 되도록 보더를 댔다.

보더는 검정색바탕의 회색 그림과 잘 어울리도록 회색을 선택했다.

그리고 그림의 선에 맞춰서 핸드로 퀼팅을 했다.

메리아스천은 머신보다는 핸드로 퀼팅을 해야 예쁘게 퀼팅이 된다.

퀼팅도 회색실로 하니 잘 어울린다.

퀼팅은 그림에 맞춰 최대한 많이 했다.

퀼팅을 너무 허슬렁하게 하면, 맵시가 없어서 덜 예쁘다.

그렇다고 그림이 없는 부분까지 핸드로 퀼팅을 하면, 너무 촌스럽게 된다.

완성된 모습이다.

바이어스까지 두르고 나니 마음에 쏙 드는 쿠션이 되었다.

쿠션의 뒷감은 검정색으로 했다.

여기에 솜까지 넣으면 끝!

나는 이 티셔츠로 만든 퀼트쿠션을 다시 하늘풀님에게 주었다.

하늘풀님은 좋아하는 그림을 더 오래 볼 수 있게 되었다고 무척 즐거워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