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자투리천 모아 식탁의자 방석 만들기

반응형

바느질을 하다보면, 조각들이 남게 마련이다.
그런 걸 모아 이리저리 궁리해서 작은 소품을 만들곤 하는데, 어느새 산더미로 쌓였다.
이럴 때는 한번에 싹 없애서 주변을 깨끗하게 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특히, 두꺼운 조각천들은 식탁의자 방석을 만들면 좋다.
나는 많은 조각천들 중에서 갈색계열만 모아서 식탁의자 방석을 만들기로 했다.
두꺼운 조각천으로 식탁의자 방석을 만들면, 튼튼해서 좋다.
생각보다 의자 방석이 빨래 헤진다.
가장 먼저, 조각들을 서로 비슷한 크기로 조합해서 연결시킨다.

위 사진은 모양과 색깔을 이리저리 맞춰가며 길게 연결한 것이다.
이것들을 마저 다 연결시킨다.

나는 식탁의자 크기에 맞게 패턴을 준비해 놓았다.
그걸 대고 표시를 한다.

그러고는 재단을 한다.

재단이 끝나면, 가장 밑에 안감을 놓고 그 다음에 솜을 놓고 맨 위에 조각천을 패치워크한 것을 놓는다.
이 셋을 옷핀으로 잘 고정시킨 뒤에....

재봉틀을 이용해서 누벼준다.
나는 연결된 조각천의 솔기를 중심으로 퀼팅을 했다.

이제, 가장자리를 바이어스 테이프로 둘러준다.
역시, 재봉틀을 이용해서 바이어스를 두르고....

뒷면에서 마무리는 손바느질로 했다.
나는 바이어스 마무리는 핸드로 꼭 하는데, 그렇게 하면 천도 절약되고 맵시있는 모양으로 완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흔들리지 않도록 묶어줄 끈을 단다.
바늘을 왔다갔다를 반복하면서 튼튼하게 달도록 한다.
끈은 재활용과정에서 옷에서 떼어낸 것을 그대로 이용했다.
이런 끈도 잘 챙겨놓으면, 쓸모가 있다.

짜잔~
완성되었다.
분홍색 천을 약간 섞었더니, 화사한 느낌이 든다.

옆모습!
두꺼운 천이 모여서 튼튼한 식탁의자 방석이 완성되었다.
조각천을 연결해서 만든 의자 방석은 굴러다니는 애물단지 천을 한번에 없앨 수 있고, 이렇게 두꺼운 천은 의자 방석으로 안성맞춤이다.
오래오래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식탁의자 방석이 탄생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