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청바지 밑단으로 가방만들기

반응형

키가 작은 나는 항상 바지를 사면, 밑단을 수선해야 한다.

자른 밑단을 버리지 않고 모았다가 청바지를 이용해 바느질 할 때, 쓰곤 했는데 이번에는 밑단들만 모아서 가방을 만들어 보았다.

옛날에 가로로 밑단을 연결해서 가방을 만든 적이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통이 넓은 바지의 밑단을 세로로 연결해, 가방을 만들기로 했다.

가장 먼저, 재봉된 바지 밑단의 솔기를 풀어준다.

솔기를 풀지 않고 가방을 만든 걸 본 적도 있는데, 그러면 가방이 너무 무거워진다.

나는 무거운 가방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게다가 청바지의 접힌 자국들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 효과가 나는 가방을 만들고 싶었다.

밑단의 솔기를 푼 청바지들을 세로로 늘어놓는다.

너무 넓은 것은 반을 잘라서 폭이 서로 어울리게 배치한다.

재봉틀을 이용해서 이 조각들을 서로 연결한다.

가방의 몸판 하나!

이런 몸판을 두 개 만든 뒤에...

서로 맞대어 놓고 ㄷ자 모양으로 바느질 한다.

가방끈을 단다.

가방끈은 흰색으로 선택했다.

같은 청바지 재질로 할 수도 있었지만, 너무 파란색 일색이면 칙칙해 보일 수 있어서 흰색을 골랐다.

가방끈의 간격은 13cm로 했다.

가방이 좀더 클 때는 더 넓게, 작을 때는 더 좁게 간격을 정한다. 

여기에 가방의 겉감과 똑같은 크기로 만든 안감을 뒤집은 채로 덮어 씌운 뒤에 가방입구를 빙 둘러 바느질 한다.

물론, 창구멍 남기는 걸 잊지 않는다.

바느질이 끝났다면, 창구멍을 이용해서 뒤집는다.

그럼, 이렇게 가방의 틀이 잡힌다.

창구멍을 공그르기로 막은 뒤, 겉감과 안감이 들뜨지 않도록 겉에서 상침질을 해 준다.

상침질은 두꺼운 파란색 실을 이용해서 홈질로 했다.

재봉틀로 한바퀴 박아도 되는데, 나는 손바느질로 하는 걸 좋아한다.

상침질은 취향대로 하면 되겠다.

짜잔~

완성이다.

예쁜 가방이다.

가로로 연결된 것보다 세로가 더 시원하고 예뻐 보인다.

버려지는 밑단을 재활용하고, 그동안 입었던 바지의 추억도 담겨서 청바지 밑단으로 만든 가방은 여러 면에서 의미가 있다.

가방끈을 흰색으로 한 것도 잘 한 선택 같다.

이 가방은 내가 써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