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바지로 바리스타 앞치마 만들기

반응형

이 바지는 오랫동안 잘 입었던 면 바지이다.

통이 넓어 유행에도 뒤쳐졌지만, 낡기도 해서 나는 이것을 다른 것으로 고쳐 보기로 했다.

특히, 바지의 주머니도 예쁘고 바지통이 넓기도 해서 바리스타 분위기가 나는 앞치마를 만들어 보고 싶다.

먼저, 바지통으로 갈라지는 부분을 잘라서 바지통을 넓게 펼쳐준다.

이것은 펼친 바지통 하나이다.

통이 정말 넓다.

이것은 앞치마의 앞면이 될 것이다.

바지의 앞, 허벅지에 달려 있는 주머니를 잘라서 위 사진의 위치의 배치하고 꿰맨다.

그러고 나서, 남은 바지통을 길게 이등분해서 양 옆에 배치해서 앞치마의 뒷부분을 만든다.

이 위에 바지의 뒷주머니 하나를 올려서 위와 같이 배치한 뒤, 꿰맨다.

앞치마의 몸판이 완성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허리띠 부분을 잘 뜯어서 다시 앞치마의 허리띠로 쓴다. 

바지의 뒷주머니 부분을 잘 오려서 앞바대를 만들 것이다.

바로 이런 모양으로 재단을 한다.

너무 얇은 이유로, 나는 체크무늬 천을 뒷감으로 대기로 했다.

뒷감와 앞바대를 서로 맞댄 채 가장자를 꿰매준다.

들뜨는 것을 막기 위해 다 바느질을 한 뒤에는 겉면에서 주머니를 따라서 한번 더 꿰매준다.

그러고는 앞바대를 허리띠 사이에 넣고 전체를 바느질해 준다.

남은 끈을 이용해서 목에 걸 끈도 달아준다.

또 남은 천을 이용해서 허리띠도 두 줄 만든다.

허리띠를 허리띠 끝, 양옆에 넣고 바느질해 준다.

끈은 튼튼하게 왔다갔다를 여러 번 바느질한다.

이제, 완성이다.

앞치마의 앞모습!

약간 측면에서 보면, 이런 모습이다.

바지의 벨트고리를 잘 살리면, 멋스런 장식이 되기도 하지만, 실용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벨트고리에 마른 행주 같은 걸 걸고 일할 수도 있다.

앞치마의 전체적인 모습!

허리띠는 길게 해서 앞까지 돌려서 리본을 앞에서 맬 수도 있다.

원하는 모양으로 자유롭게 디자이 하면 된다.

기대한 것보다 더 프로페셔널한 바리스타처럼 보이는 앞치마가 완성되었다.

앞치마로 변한 바지를 한 참 더 즐겁게 쓰게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