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퀼트

자투리천으로 퀼트이불 만들기

반응형

바느질하면서 생기는 작은 조각들은 참으로 다양하다.
아주 작은 것들도 있지만, 어중간한 10cm 안팍의 천들도 상당히 많이 생긴다.
이번에는 이렇게 남은 자투리천을 이용해서 뭔가 만들고 싶었다.
특히, 이번에는 퀼트천들을 모아보았다.
이 작은 조각의 퀼트천들 속에는 내가 퀼트를 좋아하는 걸 알고 선물로 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모아놓은 천들을 정사각형 크기로 재단을 한다.
나는 4와 1/2 인치 크기로 잘랐다.
그것들을 무작위로 조합해서 이불을 만들어볼 생각이다.

바로 이런 식으로!
대강 펼쳐본 모습이다.
워낙 다양한 천들로 알록달록한 이불이 될 것이다.

먼저, 이것들을 재봉틀을 이용해서 두 장씩 연결한다.

연결된 두 장은 다시 네 장으로 연결한다.
그렇게 원하는 길이를 만든다.
길게 된 줄줄이 천들을 옆으로 연결시키면 넓은 이불감이 된다.

길게 연결한 천을 옆으로 연결할 때는 위 사진처럼 시접을 잘 맞대어 서로 반대방향으로 시접을 꺾어서 연결한다.
정확하게 시접을 맞대기 위해서는 시침핀을 꽂고 바느질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이불감을 다 만들었다면...

맨 아래, 안감을 놓고!

중간에 퀼팅솜을 놓고!

맨 위에 탑(Top)을 놓는다.
이 세 가지 것들이 서로 흐트러지지 않도록 옷핀이나 시침실로 잘 고정시켜준다.

그러고는 시접을 따라서 퀼팅을 해준다.
나는 이번에는 머신으로 퀼팅을 햇다.
원한다면, 핸드로 퀼팅을 해도 좋다.

퀼팅이 끝나면, 가장자리의 천과 솜을 정리한다.

탑에 맞춰서 잘 잘라준다.

그러고는 가장자리에 바이어스를 두른다.

나는 바이어스는 나염천을 택했다.

약간의 그라데이션의 무늬가 있을 뿐 너무 화려하지 않아서 알록달록한 조합과 잘 어울릴 것 같다.

바이어스도 재봉틀을 이용해서 둘렀다.

짜잔~

완성된 모습이다.

침대위에 펼쳐놓으니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었다.

딱히 뭘 만들기에는 너무 조그만 자투리천들이 이렇게 모이니, 쓸만한 물건이 되었다.

이건 좀더 확대한 모습!

잘 들여다 보면, 나열되어 있는 천들 속에서 추억을 발결하는 기쁨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