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용 바느질

낡은 맨투맨 후드티로 쿠션만들기

반응형

 

이 옷은 모자가 없지만, 원래는 후드티였다.
외출복으로 실컷 입다가 낡은 뒤에는 불편한 모자와 손목을 잘라내고 집에서 평상복으로도 한참을 입은 옷이다.
정말 낡아서 더는 뭘 할 수 없을 정도였는데...
그래도 몸판은 여전히 예쁘고 쓸모가 있어 보였다.
사실, 같은 디자인의 옷을 몇년 전 쿠션으로 만들기도 했다. 
이 옷도 같은 모양의 쿠션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싹뚝싹뚝 잘랐다.

옷의 앞뒤 몸판을 그대로 쿠션 앞뒤 감으로 만들면 좋다.

지난번 만들었을 때는 안감과 겉감 사이에 얇은 퀼트솜을 넣었는데, 솜은 꼭 넣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결론이다.
이번에는 솜을 넣지 않고 안감만 대고 누비기로 했다.
이렇게 안감을 대고 누벼 주어야 천이 늘어나지 않고 또 튼튼하기도 하다.

먼저, 무늬를 따라 퀼팅을 해준다.

바탕은 격자무늬로 꼼꼼하게 누벼준다.

뒷감도 격자무늬로 전체를 누볐다.

퀼팅이 끝나면, 가장자리에 튀어나온 안감을 가위로 단정하게 잘라준다.

앞판과 뒷판을 서로 맞댄 채 사이에 지퍼를 단다.
예전에 만들 때는 지퍼를 천보다 조금 짧게 했더니, 솜을 넣고 뺄 때 너무 불편하다.
이런 쿠션을 만들 때는 지퍼의 길이를 천의 끝에 맞춰서 달도록 하는 것이 좋다.
체험에서 나온 꿀팁!ㅋㅋ

지퍼를 달았다면, 남은 3면을 빙 둘러 바느질한다.
가장자리는 좀더 단정하게 하기 위해, 지그재그 스티치로 둘러 주었다.

짜잔!
지퍼가 달린 모습이다.
지퍼가 천의 끝까지 달려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솜을 넣기 전, 완성된 쿠션커버의 모습이다.
그럼, 솜을 넣어볼까?

예쁘다~ ㅎㅎ
너무 낡았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쿠션으로 만들고 나니 한참 더 쓸 수 있을 것 같다.

키스 헤링의 그림이 쿠션과 잘 어울린다.
예전에 만든 것과 세트로 사용해야겠다.
두번의 경험으로 볼 때, 낡은 맨투맨 티셔츠는 쿠션 커버로 재활용하면 딱 좋다.

반응형